상세 컨텐츠

본문 제목

칼의 올바른 사용법

전체글/칼의 모든 것, 카이지루시

by KAI_KOREA 2020. 4. 22. 09:20

본문

칼은 올바른 자세로 사용하지 않으면 다칠 수도 있는 물건입니다.

다치지 않기 위해서 올바른 사용법을 몸에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.

 

 


기본자세

 

바른 기본자세는 칼을 보다 수월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, 작업의 효율을 올려줍니다.

몸에 힘을 빼고, 칼의 무게를 재료에 실어 고정한 후 자르는 것이 안전하게 재료를 다듬는 방법입니다.

 

 

 

  1. 몸과 도마 간의 거리는 주먹 하나가 들어갈 정도로 유지해 줍니다.
  2. 양 발을 어깨 넓이로 벌리고 칼을 쥔 손에 해당하는 발을 뒤로 빼서 몸이 도마 기준으로 35°~45° 정도 유지되도록 해주세요.
  3. 시선은 손에 고정하고, 칼은 도마와 직각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해주세요.

 


도마와 칼의 위치

 

 

<사용할 때>

 도마는 칼을 사용할 때 움직이게 되면 매우 위험합니다. 물에 적신 후 수분을 완전히 짜낸 행주를 도마 아래에 깔아 도마를 고정한 후 사용해 주세요.

 

 

<사용하지 않을 때>

 다른 작업을 할 때 실수로 쳐서 칼이 떨어지게 되면 매우 위험합니다. 도마의 가장 안쪽으로, 칼날이 사용자를 바라보지 않도록 위치하여 두도록 해주세요.

 

 


밀어 자르기와 당겨 자르기

 

(좌) 밀어 자르기 . 주로 육류와 야채를 자를 때 사용하는 방법입니다.    (우) 당겨 자르기. 주로 생선류를 자를 때 사용하는 방법으로 칼날 전체를 사용하여 당기듯 잘라 줍니다.

 

 야채, 고기, 생선 등의 식재료는 세포 섬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. 식재료에 따라 자르는 방법을 바꿔가며 자르는 것이 올바르게 칼을 사용하는 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습니다.

 

 예를 들어 야채와 고기는 칼을 쥔 손에서 가까운 부분의 날을 식재료에 대고, 칼의 무게를 이용하여 위에서 아래로 누르면서 앞으로 "밀어 자르기"를 하면 세포 섬유의 파괴를 최소한으로 막아 깔끔하게 자를 수 있습니다.

 

 생선의 경우는 세포 섬유가 부드러워 칼의 무게로 누르면서 자르게 되면 형태가 망가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칼날 전체를 최대한 사용하여 "당겨 자르기"하게 되면 형태를 그대로 유지하면서 깨끗하게 식재료를 손질할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 

 

출처 : https://www.kai-group.com/products/special/hocho/use/manaita/

 

まな板について|貝印包丁サイト

まな板・カッティングボードについて。刃物メーカー、貝印株式会社が運営する包丁に関する情報サイト。

www.kai-group.com

 

 

Copyright (c) kai corporation. and kai industries co., ltd. All Rights Reserved.

'전체글 > 칼의 모든 것, 카이지루시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좋은 도마를 고르는 법  (0) 2020.04.24
사시미칼의 종류  (1) 2020.04.07
식칼의 종류  (0) 2020.04.06
칼 부분의 명칭  (0) 2020.03.20
칼의 구조  (0) 2020.03.17

관련글 더보기

댓글 영역